본문 바로가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 회의자료_회의록

2020 - 9차 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주요 안건

 

1. 기후위기 4당 연합 추인 관련건

 

지난 9월에 녹색당, 노동당, 미래당, 정의당의 당직자들이 만나 기후위기와 관련하여 4당이 연대하여 이슈에 대응하기로 결의했습니다. 이에 합의문을 공유하고 해당 연대 사업에 대한 추인을 운영위에서 받고자 합니다.

 

[부산기후행동 녹색미래노동정의 4당연대 출범선언문]

'신공항 건설 및 김해공항 확장 논의'를 전면 백지화하라

 

꺼지지 않고 번지는 대형 산불, 하루아침에 폭염에서 폭설로 뒤바뀐 날씨, 변화하는 환경에 말라 죽은 농작물과 나무들. 기후위기는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니다. 올 여름 가장 긴 장마와 연이어 상륙한 대형 태풍을 맞닥뜨린 부산도 기후위기의 현장이었다. 이에 녹색당, 미래당, 노동당, 정의당 부산지역 4개 정당은 기후위기의 악화를 막고 예상되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적극적인 연대를 선언한다.

 

부산시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동참하고, 97'기후위기 비상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우리 4당은 환영한다. 하지만 지금 필요한 것은 선언뿐만 아니라 위기 선언에 걸맞은 행동이다. 지난 7월 세계일보에서 작성한 대한민국 기후위기 지도에 따르면 기후위기 적응에 가장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치구 목록에서 부산의 연제구, 영도구, 남구, 서구가 1위부터 4위까지를 차지하였다. 부산시는 부산의 산업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고려한 기후위기 대응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서둘러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부산시에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전담기구를 설치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4당은 가장 먼저 '신공항 건설 및 김해공항 확장 논의'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한다. 신공항 사업은 기후위기 시대에는 물론 진행 중인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역행한다. 항공 산업으로 인한 온실효과는 기후위기를 촉발한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세계 전파 경로가 되었고, 그에 따라 국제 여객운송 수요는 80% 이상, 김해공항 이용객도 전년대비 58% 가량 급감한 상황이다. 한마디로 비행기도 안 뜨는데 신공항이 웬 말이냐는 것이다. '2030년 엑스포, 북항 재개발, 신공항 건설' 등의 토건사업을 관성에 따라 밀어붙이면서 기후위기를 재촉하는 부산시의 현실 인식은 기후 위기 선언을 무색하게 한다.

 

지금은 현대 문명을 근본부터 성찰하고 완전히 새로운 문명으로의 대전환을 시작해야할 때다. 연간 26백만 톤에 달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 기후위기를 복구불능의 대참사로 만들 수 있는 핵발전소, 바람 앞에 등불처럼 휘청거리는 해안가의 초고층 빌딩들, 기후위기와 전염병의 원인인 과도한 육식과 공장식 축산, 자연재해와 전염병 앞에 가장 취약한 고령층 등 소외계층, 시스템 전환 과정 중에 발생할 대량실업을 대비한 사회안전망 구축 외에도 부산이 안고 있는 과제는 너무나 많다. 이에 우리 4당연대는 시민의 안전과 공동체의 존속을 위한 정당으로서의 '비상행동 개시'를 선언한다.

 

 

2020928

부산기후행동 녹색미래노동정의 4당연대

 

논의 : 4당이 모여서 기후위기 관련하여 모였다는 것에 큰 의의. 기후위기가 엄중한 이 때 정치적 활동을 부산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 같다.

 

결론 : 기후위기 4당 연합체인 녹색미래노동정의행동에 참가를 추인한다.

 

2. 당사 가구 정리의 건

오는 104일에 있을 당사 청소 리모델링에 관련하여 필요 없는 가구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팔 것 냉장고, 선풍기 2

 

정리 열풍기 2, 책상 1, 서랍 1, 의자 5

 

남겨둠 선풍기 1, 빔 프로젝트 1, 책상 1, 컴퓨터 책상 1, 컴퓨터, 의자 5

 

3. 기타 안건

녹색당 홍보 채널 정리

 

홍보를 하기에 불편함이 많아서, 채널을 정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 그동안의 기록을 올해 말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에다가 아카이빙하기로 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밴드, 페이스북 페이지(페이스북 그룹도 정리)로 정리하기로 함. (추후 인스타 추가 예정)

2020-9차 정기운영위원회 회의결과 2020925.hwp
0.10MB